왜 사람들은 특정 브랜드를 선택할까?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어서, 혹은 친구가 추천해줘서일 수도 있다. 하지만 놀랍게도 우리가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해당 브랜드나 비즈니스가 우리에게 무의식적으로 의미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우리의 니즈, 정체성과 더 관련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의 힘이다.
가령 한 회계사가 온라인에서 유용한 세금 정보를 제공한다면 우리의 신뢰를 살 수 있다. 스토리를 들려줘야 한다.
관련성 있는 콘텐츠가 매출을 올린다
소비자에게 우리의 비즈니스나 브랜드가 존재한다고 알리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아무런 게시물이나 올려서도 안 된다.
잘못된 콘텐츠 사례
예를 들어, 플로리스트라면 꽃 사진 아래 '행복한 목요일'이라고 쓰고 만족해서는 안 된다.
올바른 콘텐츠 전략
관련성을 구축하려면 잠재 고객이든, 클라이언트든, 나에게 중요한 다른 누군가든,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퍼뜨려야 한다.
비즈니스와 소비자의 관련성이 높아질 때 더 많은 사람이 구매를 고려할 테고 그 결과 매출도 증가한다.
소셜미디어 알고리즘의 변화
새로운 소셜미디어 시대에 크게 변화한 것들 중 하나는 콘텐츠가 청중에게 더 관련 있을수록 플랫폼 내에서 퍼질 확률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소셜 그래프에서 관심사 그래프로
모든 플랫폼이 팔로우하는 사람(소셜 그래프)이 아니라 사용자의 관심사(관심사 그래프)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노출하고 있다.
우리의 콘텐츠가 청중에게 관련이 있을수록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이며 소비할 테고, 결과적으로 우리의 콘텐츠는 더 많이 노출되는 것이다.
높은 관련성은 높은 도달을 낳는다.
콘텐츠 최적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다음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자.
1. 타이밍과 형식
- 몇 시에 콘텐츠를 올리는가?
- 동영상에 어떤 텍스트 오버레이를 입히는가?
- 어떤 콘텐츠 유닛을 사용하는가?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캐러셀, 릴스나 페이스북의 상태 업데이트 등)
2. 타겟과 목적
- 누구를 위한 콘텐츠를 만드는가?
- 그들이 왜 내가 만든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소비해야 하는가?
3. 플랫폼별 최적화
- 틱톡에 동영상을 올렸다면, 같은 동영상을 유튜브 쇼츠에 올리기 전에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 게시글 설명(즉 카피)은 최적화되어 있는가?
- 콘텐츠 스타일은 어떤가?
4. 프로필과 광고 전략
-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나에게 어떻게 연락해야 하는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각 플랫폼의 프로필이 제대로 최적화되어 있는가?
- 유료 광고로 돌릴 콘텐츠를 어떻게 결정하는가?
- 소셜미디어 콘텐츠 인사이트를 어떻게 무역 박람회, TV 광고, 수준 높은 동영상 같은 광고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을까?
코호트 개발: 도달하고자 하는 대상 정의
콘텐츠나 광고를 제작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은 '내가 이걸 왜 만드는가?'이다.
코호트란 무엇인가?
이 책에서 코호트는 현재 고객이나 클라이언트, 잠재 고객이나 클라이언트를 의미하는 말로 우리가 어떤 콘텐츠를 제작해야 할지에 관한 큰 틀을 제공해준다.
코호트 개발의 중요성
코호트 개발이 이루어지면 일반 대중을 상대로 단일한 메시지를 전하는 대신, 개별적으로 코호트를 나눠서 그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많은 사람에게 아이스크림을 팔 때는 바닐라 아이스크림만 팔아서는 안 된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맛이 다르기 때문이다. 코호트 개발은 다양한 고객 집단을 규정해 그들에게 어떤 '맛'을 줘야 할지 파악하는 일이다.
구체적인 코호트 설정의 이점
처음부터 세밀한 코호트를 규정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일무이한 콘텐츠를 위한 아이디어 구상 과정에 큰 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코호트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고 해서 해당 코호트에게만 콘텐츠를 보여주겠다는 뜻이 아니다. 코호트를 좁게 규정해야 더욱 독특하고 예리하며 구체적이고 관련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오늘날에는 너무 많은 사람이 너무 일반적인 콘텐츠를 만든다. 소셜 플랫폼에도 비슷비슷한 콘텐츠가 너무 많다. 승부를 보려면 범위를 좁혀야 한다.
코호트 설정 예시
대형 운동복 브랜드의 마케팅 책임자라고 가정해보자. 미국 전역의 더 많은 엄마들이 운동복을 사도록 하고 싶다면?
세분화된 코호트 전략
- LA에 거주하는 25~29세의 여성
- 환경 의류를 입으며 채터누가에 거주하는 45~50세의 여성
핵심 매장마다 동일한 과정을 시행하면 된다. 누가 우리의 제품을 구매하는지, 그러한 소비자를 더 끌어들일 수 있는 재력이 얼마나 되는지, 아니면 다른 인구 집단을 끌어들여야 할지 등 각 지역의 기존 매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코호트를 정하면 된다.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제작 전략
오늘날에는 수개월에 걸쳐 조사한 정보로 아무도 보지 않을 TV 광고에 자원을 투입하는 대신 관심사 그래프 알고리즘을 이용해 효과적인 콘텐츠를 가정할 수 있다.
실시간 시장 반응 분석
매일 콘텐츠(광고)를 발행하면 그 결과를 통해 어떤 가정이 맞고 틀렸는지 판단할 수 있다. 리서치를 위해 인터뷰한 10명 대신 시장의 반응을 믿으면 된다.
실전 사례: 운동복 브랜드
엄마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겨냥한 20개, 30개, 40개의 콘텐츠를 제작해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 올린 뒤 결과를 보면 된다.
- 어떤 콘텐츠가 평균 실적보다 나은지 검토
- 데이터를 분석해 누가 해당 콘텐츠를 소비했는지 파악
- 어떤 단어나 메시지가 주의를 끌었는지 눈여겨보기
- 이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고예산 광고 제작
콘텐츠 제작 3요소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1. 콘텐츠 유닛
예를 들면 틱톡에서 사진 대신 동영상을 올리는 것.
2. 콘텐츠 포맷
예를 들면 상황극을 담은 틱톡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
3. 플랫폼 기능 활용
틱톡에 있는 제작 툴로 곧바로 제목을 쓸지, 다른 동영상 제작 소프트웨어로 제목을 넣을지 결정하는 것.
길거리 인터뷰: 공감을 낳는 콘텐츠
전시회나 이벤트에 참석한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2가지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시간 절약
새로운 아이디어를 직접 구상하는 대신 촬영한 동영상을 활용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2. 진정성
소셜미디어 피드를 보다 보면 두 사람이 공공장소에서 질문을 주고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같은 '길거리 인터뷰'는 거짓이 아닌 진짜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인기가 있고, 그 결과 더 널리 퍼진다.
효과적인 질문 만들기
질문을 던질 때는 광범위한 청중이 무엇에 관심을 보일지 생각해봐야 한다.
피해야 할 질문:
- "좋은 시간 보내셨나요?"
- "전시회의 어느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나요?"
효과적인 질문:
- "어린 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미술 시간은 뭐였나요?"
- "학창 시절 '최악의 미술 수업'이 뭐였나요?"
- "당신을 색으로 말한다면 어떤 색상이며 왜 그렇죠?"
콘텐츠가 더 잘 퍼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질문, 평소 콘텐츠보다 유기적 도달을 높여줄 질문을 던져라.
플랫폼별 활용
공감을 낳는 이러한 콘텐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스냅챗, X, 유튜브 쇼츠, 링크드인, 유튜브 롱폼에서 효과적이다. 각 플랫폼에 맞게 제작하라.
개인 브랜드의 시대가 온다
사실 나는 향후 10년에서 15년 사이, 개개인이 만든 소비자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비자 브랜드보다 더 큰 이슈가 될 것이라 본다.
D2C(제조사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간 유통 단계를 제거하고 온라인 자사몰, 소셜미디어 등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와 이커머스의 발전으로 개인도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소셜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핵심 정리
1. 관련성이 핵심이다
모두가 사용자 피드라는 한정된 공간을 두고 경쟁하고 있다. 그 공간을 차지하는 최고의 방법은 더 관련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2. 코호트를 세밀하게 설정하라
일반적인 콘텐츠는 아무에게도 와닿지 않는다. 구체적인 타겟을 설정해야 독특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3. 데이터를 믿어라
리서치보다 실제 시장 반응이 더 정확하다. 매일 콘텐츠를 발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라.
4. 플랫폼별로 최적화하라
같은 콘텐츠도 플랫폼마다 다르게 변형해야 한다.
5. 진정성을 담아라
길거리 인터뷰처럼 진짜처럼 느껴지는 콘텐츠가 더 널리 퍼진다.
마치며
소셜미디어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은 기술이 아니라 전략에서 나온다. 누구를 위한 콘텐츠인지, 왜 그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명확히 정의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야 한다.
오늘부터 당신의 콘텐츠에 이 질문을 던져보자: "이 콘텐츠는 누구를 위한 것이고, 왜 그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이 질문에 명확히 답할 수 있다면, 당신의 콘텐츠는 이미 성공의 길 위에 있는 것이다.


0 댓글
질문은 환영! 욕설, 홍보성 댓글은 삭제됩니다.